• 미래엔, 한국사, 고등 교과서, 전근대 한국사의 이해, 선사문화의 발달
미래엔, 고등 교과서, 전근대 한국사의 이해, 12페이지, 선사 문화의 발달
인류가 출현하여 살아온 대부분 시간은 문자 기록이 없는 선사 시대이다. 선사 시대는 도구의 제작 기법에 따라 구석기 시대, 신석기 시대 등으로 구분된다.
구석기인은 주먹도끼 등 뗀석기를 만들어 사용하면서 채집과 사냥으로 생활하였 고, 더 나은 삶의 환경을 찾아 오랜 세월 끊임없이 이동하였다. 또한 무리 지어 살 면서 언어를 사용해 협동력을 높이고, 서로 떨어져 생활하는 무리와 경험이나 문화 를 공유하였다. 한반도 일대에서도 구석기 문화가 수십만 년 동안 이어져 왔다. 도 구가 더욱 정교해지면서 후기에는 슴베찌르개와 같은 이음 도구가 사용되었다.
구석기 시대 말부터 기온이 올라 해수면이 상승하였고, 1만 년 전 무렵에는 한반 도의 환경도 오늘날과 비슷하게 변하였다. 인류가 이러한 환경 변화에 적응해 다양 한 간석기와 토기를 만들어 사용하면서 신석기 시대가 전개되었다.
신석기인은 농경과 목축을 시작하여 스스로 식량을 생산하였다. 이와 더불어 정 착 생활이 이루어지고 인구도 늘어났다. 한반도 일대에 살던 신석기인은 주로 강가 나 바닷가에 마을을 이루고 살면서 부족을 형성하였다. 신석기 시대의 부족 사회는 함께 생산하고 나누는 평등한 공동체였다.

1. 출퇴근, 산책, 운동, 관람, 여행을 떠난다.
2. 수어로 설명하면 좋을 것같은 안내문이 있는지 살핀다.
3. 스마트폰으로 안내문을 촬영한다.
4. 개인 SNS에 올린다. 해시태그 #QR수어 #큐알수어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트위터)

또는 컨택센터, 이메일 hello@signconnect.me